본문 바로가기
Sports - 스포츠/TaeKwonDo - 태권도

3급 태권도 지도자 일반인 도전기 - 현 국제태권도사범 자격

by 언더워터 2021. 2. 17.
반응형

3급 태권도 지도자 일반인 도전기 - 현 국제태권도사범 자격

멋진 아빠가 되고 싶었습니다!

태권도와 무도를 좋아하는 아들의 아빠이다 보니 함께 운동하는 날들이 많습니다.

아니 운동을 좋아하고 무도를 사랑하는 아빠를 둔 아들이다 보니 아들이 어릴 적부터 태권도를 수련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들과 함께 수련을 하는 태권도, 막연히 함께 수련을 하기보다는 수련함에 있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위해 노력하며 성취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게 된 태권도 5단 취득과 3급 태권도 지도자 자격, 태권도 종목으로 생활체육지도자 및 경기지도자 취득 도전.

처음 아들에게 도전하겠다고 결심을 말할때는 그 길이 그렇게 험난할 줄은 꿈에도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실기 테스트 보기위한 태권도원으로 출발 

새벽부터 아들과 함께 아빠의 도전기를 보여주고 싶어 당당히 태권도원에 함께 갑니다.

예전에는 모든 태권도 단증 시험을 국기원에서 했었는데, 먼 무주까지 가는 일이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태권도원에서 아들과 함께 많은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들은 먼거리 아빠와 함께 이동하고 기대했던 태권도원에 간다는 사실에 신이 났습니다.

▼ 아들이 너무나 좋아했던 국립태권도박물관: 제가 더 좋아했던 박물관이었습니다.

국립태권도박물관

3급 태권도 지도자 연수 실기 1전 2기 

3급 태권도 지도자 자격 취득과정
- 연수과정 실기전형: 품새 (태백 필수, 그 외 지정 품새)
- 연수
- 지도자 필기 및 실기시험

공부는 저에게 있어 시련을 많이 주었을지언정 태권도 자격증 취득도 아니고 연수 자격 취득하는데 실기에서 떨어질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지정품새 어떤 품새이던 자신 있다고 생각을 했던 터인데, 제 자리 주변 사람들의 빠른 템포를 따라가지 못하고 타지원자와 서로 마주 보며 품새를 이어가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대로 이어가야 했건만 옆으로 몸을 움직여 이어갔고, 마지막 마무리 동작까지 틀리는 실수를 범하고 맙니다. 결국 당연스럽게 탈락! 

저는 다행히 1년에 3~4회 있는 연수과정이 있어서, 3개월 후에 다시 재도전하여 지도자 연수과정에 합격을 합니다.

합격당시 수험표

5일간의 태권도 지도자 연수 5일 준비

회사와 가족의 이해 제일 먼저 회사에 휴가를 내고 가족에게 이해를 구했습니다.

그다음엔 연수기간 내 지낼 숙소를 구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이용하면 엄청난 코골이로 인해 민폐를 끼칠 것이 분명하기에 태권도원 일인실을 예약합니다.

태권도원 숙소
- 도약관: 1인, 2인, 4인, 8인실 다양한 룸 타입 보유 

태권도원에서의 연수기간 동안 다른 태권도 지도자를 만나고 싶다면, 연수 실기 합격후 태권도원 홈페이지에 고객의 소리를 참고하면 많은 지도자 분들이 연수기간동안 룸메이트를 찾는 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태권도원 주변에 숙소도 없을뿐더러 멀리 태권도원 밖의 숙소를 구하는 것은 이동 하나만으로 봐도 교육 내내 육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다는 것이 생각입니다. 

그밖에 준비하면 좋을 것들:
- 도복: 최소 두벌 이상  공인 도복 준비 (실기 교육시간에 땀을 비 오듯 흘릴 수 있습니다) 
※ 칼라 도복, 삼선 도복 절대로 안됩니다. 
- 세탁세제: 작은 것으로 최소한의 빨래 가능하도록 별도 용기
- 필기도구: 연수기간 내 이론 시간에 필기 및 이론시험 준비할 필기도구는 준비합니다. 
- 허리백이나 작은 숄더가방: 교육기간 중 이동 간에 아주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밴디지 등 작은 응급키트: 저는 교육기간 중 발바닥이 벗겨져 교육기간 내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밴디지 하나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도복 외 5일간 버틸 수 있는 속옷과 일반 트레이닝복 등 
- 단단한 마음가짐

배고프고 고난한 피교육생의 시작 하지만 의미 있는 연수기간

태권도 이론과 실기 쉴틈 없는 4일간의 교육일정과 마지막 테스트로 결코 쉬엄쉬엄 놀다가 가는 교육이 아닙니다.

세계태권도의 본고장 대한민국 세계태권도의 교육 시스템을 평하거나 논할 위치가 아닙니다.

그만큼 교육을 들어온다면 최고 수준의 양질의 교육을 좋은 환경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태권도 관련 이론을 듣는 것이 특히 좋았습니다. 태권도 호신술 수업에서는 후에 태권도 호신술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태권도 지도자 연수 좋았던 점
- 세계 최대 규모의 태권도 전용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하고 넓은 수련관, 웨이트 트레이닝장 등)
- 시청각 자료로 만들어진 깊은 이론교육 (훌륭하신 강사님들께서 태권도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만들어 주십니다)
- 공통화 체계적인 실기교육: 수련한 체육관 및 지역별로 태권도 품새가 다름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교육기간 중 태권도의 품새에 대하여 깊은 이해와 호신술 등 다양한 실기교육을 접할 수 있습니다.

3급 태권도 지도자 연수교재 

▲▼ 연수원에서 공부한 지도자 연수 교재입니다. 

태권도 사범 이론시험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공부 열심히 하셔야 합격할 수 있으니 자만에 빠지지 마셔야 합니다.

3급 태권도 지도자 연수 목표
태권도 기술의 원리와 이론을 습득하고 태권도를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교양 있는 사법 양성

각 레벨 지도자의 교육 목표 

결국 저는 필기 합격 실기에 불합격하여 실기 3개월 후에 재시험을 통하여 합격을 합니다.

그렇게 자신 있었던 금강 품새에서 갑자기 머리가 백지장처럼 하얄게 변하며 한참을 헤매다 결국 떨어지게 되었죠. 아들 녀석은 끝까지 도전해서 결국 태권도 사범자격증을 취득하는 저를 보면서 무척 자랑스러워했답니다. 

혹시 태권도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이 궁금하실 수 있고, 저와 같이 도전 하실분들도 있다는 생각에 많이 뒤늦은 태권도 사범 지도자 교육 후기를 올립니다.

태권도 지도자 연수 후 세계 태권도원의 교육 시스템이 너무 좋아 그 후로 태권도 호신술 지도자 자격도 취득하게 됩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세계적으로 국위 선양하는 대한민국 국기 태권도!

앞으로도 더욱더 발전하고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위 태권도 지도자 연수 내용은 2017년에 있었던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상기하여 적은 글임으로 현 교육시스템과 많이 다를수 있습니다. 태권도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도전해서 노력끝에 목표를 이룰수 있다는것을 알리고 싶어서 적은 글임을 감안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멋진 아빠 강한아빠 되려면 피곤합니다! 아들에게 모범이 되고 싶은 아빠의 태권도 5단 도전기입니다. 

 

태권도 승단 승품 응시 자격의 기준 - 태권도 단증 취득 기준

우리나라 법을 수호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꿈을 가진 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들 녀석은 꿈을 이루겠다며 어릴 적부터 저와 함께 운동하기를, 특히 무도 수련을 무척 좋아했습니다. 함께 수련

selfdefen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