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Information Technology - 테크놀로지 정보

고민 끝 왓챠 vs 넷플릭스 OTT 서비스 비교해드립니다!

by 언더워터 2021. 5. 24.
반응형

고민 끝 왓챠 vs 넷플릭스 OTT 서비스 비교해드립니다!

영화 보는 남자

어릴 적 아버지 손을 잡고 영화 슈퍼맨을 본 이후 저는 영화 마니아가 되어갑니다.

한때는 국내에 상영하는 청소년 관람가 영화는 모조리 상영관에 찾아가 보는 열정을 가졌던 영화를 좋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는 좋아하는 영화를 비디오테이프로 소장하는 등 참 영화를 좋아했고, 영화에 따른 좋은 기억들이 참 많았습니다. 

영화 플렛폼의 변화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80년 90년대까지는 영화 상영관에 찾아가 영화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상영관 이후에는 비디오테이프로 출시되거나 시디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경우는 외국영화의 경우 국내에 들어오기도 전에 비디오테이프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았죠.

이 비디오 대여 서비스는 DVD 대여 시스템으로 진화 되었으나 현재는 그 흔적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시장이 작아졌습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 통신사에서 제공 케이블 TV 영화 플랫폼이 강세를 보여왔습니다. 

집에서 소액 결제를 하고 티비를 통해서 보는 것은 남다른 편안함과 다시 보기 등 좋은 점이 많아 통신사의 케이블 영화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케이블 베이스와 OTT (Over the Top) 인터넷 온라인을 이용한 영화 플렛폼이 서로 경쟁을 하고 있으나 넷플렉스와 왓챠 등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코로나 19 이후로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ver the Top 뜻: 인터넷 서비스를 통하여 영화, 교육, 다큐등 다양한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 

영화 마니아라면 넷플릭스와 왓챠

영화 마니아 아빠를 닮은 아들과 저는 넷플릭스 초기부터 현재까지 애용하는 충성스러운 고객입니다.

처음 넷플릭스 이용의 사유는 영화 볼때 자막을 영어와 무자막 등을 설정할 수 있어 아들과 저의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까 하고 가입한 서비스였습니다. 

최근에는 HBO시리즈 중 다시 보고 싶은 미니시리즈 밴드 오브 브라더스를 다시 보기 위해 휴가 중 왓챠를 가입한 후 다시 탈퇴할 수 없는 추억의 명화들이 많아 계속 두 개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들이 왓챠를 가입하여 가장 좋아했던 이유는 현재 아들이 헤리포터 시리즈를 책으로 읽고 있는데, 헤리포터 시리즈 전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어 주말이면 아주 헤리포터 시리즈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왓챠와 넷플릭스 두개의 영화 플랫폼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아래 사진은 제 아이패드에 설치된 넷플릭스와 왓챠 플레이 아이콘입니다. 

아이패드에 설치된 두 영화 플렛폼

▼ 넷플릭스와 왓챠 비교표 

구분 넷플릭스 왓챠
프리미엄 서비스  14,500원 12,900원
울트라 HD 화질로 4대의 기계에서 동시 시청가능  울트라 HD 화질로 4대의 기계에서 동시 시청가능 
스탠다드 12,000원 NA
HD급 영상 서비스 2대에 동시 시청 NA
베이직 9,500원 7,900원
동시에 또 다른 기계에서 영상 시청 동시에 또 다른 기계에서 영상시청
장점 넷플릭스 오리지널 및 독점 시리즈 시청 가능: 다른 OTT서비스에서 시청 불가한 영상
예) 킹덤, 홈스위트 홈등 양질의 시리즈 제공
1990년대 2000대 초반의 추억의 명화 다수 보유, 넷플릭스에서 찾아볼수 없는 이런영화가 있다니 감탄할수 있음.
HBO 시리즈 다수 공급: 체르노빌, 밴드오브브라더스 등 
단점 1.왓챠보다 서비스 공급액이 비쌈
2.국내 제작 영상이 왓챠에 비해 적음
1.국내에서 만 사용가능
2.국내 제작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나중에 무료체험을 하고 탈퇴하려고 마음먹고 서비스 이용한 왓챠는 결국에는 탈퇴를 하지 못하고 쉬는 날이나 퇴근 후 휴식을 취할 때 넷플릭스와 왓챠 새로 나온 영화와 기존 영화 리스트를 확인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만약 그 어떤 서비스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각 플랫폼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