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logger Life - 슬기로운 블로그 생활

나에게도 찾아온 블로그 저품질 - 네이버에 이어 티스토리까지

by 언더워터 2021. 3. 3.
반응형

나에게도 찾아온 블로그 저품질 - 네이버에 이어 티스토리까지

블로거의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블로그 검색 누락에 이은 저품질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의 공황은

하루하루 성실히 직장생활만 해온 가장으로서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누구 못지않게 컸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해쳐나가야 할지 많은 생각과 고민속에서의 나날이 이어졌지만, 가족들 앞에 내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직장 생활 말고 내가 할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해봅니다.

디지털노마드라는 시대상에 맞게 수익도 발생할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에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블린이의 자만: 역시 모르는 자가 용감하다!

사진이 취미인지라 포스팅 관련 사진 준비에 자신이 있었고, 다양한 운동이 취미이고 몇 가지 운영에 대해서는 전문 지도자 자격증과 요리를 좋아하기 때문에 컨텐츠는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자만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대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시작합니다.

목표는 각각 일일 1포스팅!! 

그것은 저만의 생각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그리 오래가지 못하고 곧 알게 됩니다. 

▼ 멈춰버린 세상살아가는이야기 블로거가 운영했던 잊혀진 옛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실천하는 일일 포스팅과 곧 느끼는 한계 그리고 네이버 검색 누락

에드고시라 불릴 만큼 어려웠던 구글에드센스 승인은 늘 보기 좋게 낙방을 하고 저는 한 번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단번에 합격합니다.

에드포스트

집중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와 검색 누락 그리고 저품질  

에드센스 승인을 계속해서 못 받은 만큼 네이버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면서 지킨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이것을 지키기만 한다면 블로그 저품질은 저와는 먼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운영시 지킨 사항들:
 ● 내가 찍은 사진만 포스팅
 ● 다른 블로그 인용하지 않는다
 ● 태그 도배하지 않는다
 ● 성실한 답글과 답방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아이와 함께한 카페 탈출기 아들이 끓여준 최초의 캐찹라면등 관련 검색어 우선순위에 있다가 어디론지 모르게 저의 사진과 경험을 담은 포스팅은 사라지게 됩니다.

검색 반영 신청을 하여도 곧 글이 다시 사라지는 경험을 하면서 저의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 대한 열정은 구멍 빠진 독에 물 빠지듯이 사라집니다. 

다시 도전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에드센스 승인 

▼ 필자의 티스토리 블로그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세상살아가는이야기 

에드센스를 승인받고서 참 기분이 좋았습니다. 무엇인가를 해낸 기분이 들었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애정을 가득 담고 운영을 했었습니다.

티스토리 운영하면서 알게 된 구족자님들과의 행복했던 소통도 빠질 수 없는 큰 기쁨 중의 하나였습니다.

블로그 운영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운영하면서 중간중간에 찾아온 무서운 블로그 권태기도 왔었지만, 최소 1년은 운영해보겠다는 결심과 약속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매일 포스팅을 이어갑니다. 

어김없이 나에게도 찾아온 티스토리 저품질

티스토리 운영 10개월 만에 2021년 3월 2일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이상한 조짐이 보입니다.

그리 유입인원이 많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유입인원을 차지한 다음에서의 방문자와 네이버와 차이가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확인하여 들어오는 방문객 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는 것이 큰 기쁨이었는데, 네이버에서의 경험이 있어서 저품질이 왔음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검색 상위였던 다수의 포스팅들이 별나라로 이동했습니다. 블로그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찾을 수도 없는 위치입니다. 
다음과 네이버 유입인원에 차이가 없습니다. 

▼ 티스토리 앱 블로그 통계 화면과 유입 로그 

유입인원 확인

무엇이 문제일까 먼저 생각해봅니다!
유사문서: 제가 포스팅한 블로그는 생활 블로그로 유사한 내용들과 포스팅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 듭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포스팅하지 않는 내용은 네이버와 구글을 통해서도 많이 유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미지 포스팅의 반복:
  ○ 다수의 라면 포스팅: 각기 다른 라면과 내용 또 새로 담은 사진인데 이것이  과연 문제가 될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2021년 3월 1일 송도센트럴파크 아트센터인천의 야경 관련 이미지가 그전에 촬영한 인천 야경 포인트와 비슷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사진들 역시 시간과 사진 촬영한 이미지가 전혀 다른데 비슷하다고 블로그 저품질이 될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태그: 비슷한 태그를 반복한 것이 문제일까? 야경사진, 야경 촬영명소, 사진 촬영하기 좋은 곳 이런 태그의 반복이 문제?

위에서 언급한 무엇이 문제일까 먼저 생각해봅니다! 의 내용과 같이 막연한 생각뿐 그 어떤 것도 정확인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다음과 카카오 고객센터에 도움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로 사기가 바닥으로 떨어졌습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한 내용을 삭제하기 전에 다음과 카카오 고객센터에 블로그 이상 관련 문의를 해봅니다.

문의접수 완료 메시지

사람마다 느끼는 블로그 운영에 대한 애정도는 다를 겁니다.

하지만 시간과 열정을 다해 정성 들여 수 많은 정보들을 포스팅하며 운영한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는 것에 대하여는 상실감은 표현하기 힘들만큼 큽니다.

블로그 저품질을 극복하려고 노력을 하겠지만, 이번에 다가올 강력한 임팩트는 오래갈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과 경험을 하는 분들을 위하여, 블로그 정성화가 될 때까지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