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rts - 스포츠

건강관리에 좋은 등산 - 성인병 환자가 경험한 등산의 효과 일곱가지

by 언더워터 2022. 1. 1.
반응형

산 정상에서 본 전경

건강관리에는 운동이 필수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은 개개인의 체력에 맞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면 근력 및 심폐지구력 강화가 되어 순환기 계통이 튼튼해지고 근육이 생김으로 활력이 넘치는 삶을 건강히 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시대의 사람들 다수가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을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면서 매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한 명이 저였습니다.  

그 결과 건강이 좋지 않게되어 건강검진도 받지 못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을 합니다. 

그렇게 하여 시작된 건강관리와 운동 중 2021년 제가 가장 열심히 했고 또 건강관리에 큰 성과를 얻은 운동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건강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등산

체육 관련 학자들이 말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 중 하나가 바로 걷기와 등산입니다.

저마다 자기 체력수준에 맞는 속도로 걷기 때문에 이 처럼 좋은 운동 강도 설정은 없을 것입니다.

산을 오르다 힘들면 잠시 쉬고 또 오르는것을 반복하다 보면 하루하루 체력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의 높았던 혈압이 어느 날부터 정상 범위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연 속을 걷는 아들 뒷모습

정신관리에 좋은 등산

또한 자연속을 걸으며 호흡을 하고 또 아름다운 전경을 보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자연스레 하게 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또 집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관리가 되지 않아 힘든 시기를 보내왔었습니다.

하루를 온통 잘 되지 않았던일 그리고 회사 내에서의 작은 마찰이 사람을 미워하게 되고 그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이 너무나 자주 찾아와 괴로운 시기를 보내던 중 산을 오르고 있던 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도 싫어했던 등산이었는데, 우연히 찾은 산을 통하여 저를 다시금 찾아가고 있습니다. 

거칠어진 호흡을 정리하고 힘든 발걸음을 옮기며 그렇게도 미워하고 싫어하는 사람과 좋지 않았던 기억이 더이상 저를 찾아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나쁜 기억과 싫어하는 사람과의 좋지않았던 잔상도 산까지 따라오기는 힘이 들었나 봅니다.

바다를 보는 아들 뒷모습

제가 경험한 등산의 효과 일곱가지:
1. 심폐지구력 강화: 
2. 근력 및 근지구력 강화
 -  하체 및 코어 근육 강화 
3. 혈압 관리에 좋음
4. 체중 감량에 좋음: 등산후 폭식은 금물 
5. 성인병 예방 
6. 정신관리에 좋음
 - 긍정적인 마인드 형성에 좋음
7. 인간관계 형성에 좋음
 - 함께 동행하는 사람과 역경을 이겨내며 좋은 관계 빌딩 

아마도 위에 제가 나열한 등산의 긍정적인 측면 일곱가지보다 더 좋은면이 무수히 많을 것입니다.

동기부여 

저의 동기부여는 점차 변하고 있는 가시적으로 볼 수 있었던 몸의 변화였습니다.

평소 체중이 87~88Kg이었는데 체중을 측정을 하니 79~80kg까지 감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동기부여는 저에게 쉼 없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잡념을 떠나보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히 2021년 등산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주말이면 아빠 따라 산을 오르는 아들과 만들어가는 추억 때문입니다. 아들과 함께 한 등산의 사진들과 기록들을 보는 것이 너무 좋았고, 또 가고 싶은 산 리스트를 만들어 확인을 하다 보니 정말 좋은 아들과 아빠의 사이가 만들어졌습니다. 

▼ 아래와 같이 하여 저는 총 51번의 등산을 하고 22개의 각기 다른 산을 찾았습니다. 

기록들

저는 앞으로 걸을 수 있는 한 계속해서 이 걷는 행보, 산을 찾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