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

업무력 강화를 원한다면 문서관리 저장 및 공유는 구글 드라이브

by 언더워터 2020. 8. 8.
반응형

업무 관련 각종 문서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또 업무력 강화를 위하여 만들어 놓은 문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함께 보고 또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하시나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 각종 문서관리 및 사진 등 각종 파일 관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업무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의 사용기 시작합니다.

▼ 구글 드라이브를 시작하기 위하여는 이메일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 이메일 계정 만들기는 아래 링크 자료 확인 하시면 쉽게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0/06/18 -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 -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계정을 새롭게 만드는것에 대하여 어려워 한다는것을 알고서 이메일 계정 만드는 방법 정보를 �

selfdefense.tistory.com

각종 문서관리 및 파일관리에 최적화된 구글 드라이브
Selfdefense

구글에서는 개인용과 비즈니스용을 제공하고 있는데, 저는 개인용 구글 드라이브 관련하여 소개를 드립니다.

개인 이메일 계정이 있다면 구글로부터 15GB 무료 저장 공간을 서비스받습니다. 15GB의 크기는 결코 작은 저장공간이 아님으로 문서관리만을 할 경우에는 정말 좋은 서비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 구글 개인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여 우측 상단의 사각점 9개를 클릭합니다. 

▼ 9개의 점을 클릭하면 아래 우측 사진과 같이 구글의 각종 서비스가 나옵니다. 그중 드라이브라고 표기된 삼각형을 클릭합니다. 

▼ 좌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좌측 상단과 같이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저장 폴더를 만들 수 있으며, 컴퓨터상에 있던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업로드와 폴더 업로드가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업무와 심지어는 아들 공부에 함께 할 수 있는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먼저 각종 문서를 한 곳에 저장하기 위하여 폴더를 생성하겠습니다.

▼ 글을 잘 쓰고 싶은데, 학창시절 문학과 공부에는 특히 책 읽기에는 담을 쌓아온 저이기에 티스토리에 글을 적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드라이브에 티스토리에 포스팅할 내용을 먼저 이렇게 구글 문서를 통해 만들어 놓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의 폴더명은 Tstory Writing입니다. 원하시는 제목의 폴더명을 기입하여 만들면 됩니다. 

▼ 폴더를 만들었으니 이제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든 문서는 아주쉽게 워드 파일로 변환이 되고 이메일 보낼 시에 만들어 놓은 구글 문서를 복사하여 송부하면 구글 이메일과도 잘 연동이 되기에 아주 좋은 툴입니다.

Tstory Writing 폴더 만든것과 같이 추가로 Email Communication이라는 중요 메일 송부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메일 송부시 메일보내는 창에서 문서 작업 시 실수로 메일이 송부되어 난처한 경우가 발생하는 일이 많아 시작하게 된 방법입니다.

▼ 티스토리 -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을 공유한다는 내용으로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 문서는 보통 문서작업을 해봤던 사람들이라면 정말 손쉽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사진 또한 삽입이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기호를 삽입하여 문서상의 글을 정렬하고 제 홈페이지를 캡춰하여 문서에 올렸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문서를 구글 계정이 있는 다른사람과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눌러 공유하여 같이 문서를 제작하고 또 수정할 수 도 있습니다. 구글 문서 공유하는 방법은 다음에 소개드리겠습니다. 

▼ 본문의 각종문서관리 및 파일 관리에 최적화된 구글 드라이브라는 사진의 문서도 구글 프레젠테이션에서 만든 문서입니다. 실제 파워포인트 사용을 해보았던 사람이라면 손쉽게 문서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구글 드라이브상에 저장하여 언제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의 새로 만들었던 구글 계정의 드라이브상에는 Tstory Writing이라는 폴더가 있으며, 그 폴더에는 구글 문서와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하여 만든 문서가 있습니다. 그 문서를 통하여 지금의 이 포스팅을 하는거랍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은 이제 저의 업무시 사용하는 중요한 툴뿐 아니라, 아들에게도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게끔 하여 아빠와 아들의 소통의 장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중1 아들도 각종 구글 시스템 사용하는데 이제는 저를 뛰어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기분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한 번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