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Blogger Life - 슬기로운 블로그 생활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나와 맞는 블로그는? 감성중심비교

by 언더워터 2020. 12. 1.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나와 맞는 블로그는? 감성중심비교

우리나라에 최초로 코로나19 발생 환자가 생기고, 제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도 어김없이 전파되기 시작했었습니다. 혼란스러운 그때 많은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하였는데, 저역시 꽤 오랫동안을 재택근무를 했어야 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 좋은직장, 안정적인 직장이었지만... 가장으로서 또 어린아들을 둔 아빠로서 불안한 마음은 끊임 없이 찾아와 제 자신을 힘들게 하였습니다.

평소 즐겨다니던 체육관도 그만 다니고 집에서만 생활을 하며, 아들 온라인 수업을 도와주고 재택근무하는 선택조차 할수 없었던 아내의 출퇴근을 돕는것이 제가 할수 있는 일의 전부였습니다. 


불안한 가장의 눈길을 사로잡은 유튜버블로거

재택근무 당시 머리속을 헤집고 다니던 단어들

디지털 노마드, 경제적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세컨잡, 써드잡, 부자아빠와 가난한 아빠, 가족건사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티스토리의 애드센스를 알게되었습니다. 아들이 태어나기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취미인 사진, 다양한 운동의 경험 그리고 요리를 즐거워 하는 아빠의 삶이면 유튜브는 몰라도 블로그 운영에 큰 문제가 없을것이라는 착각을 가지게 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운영관련 공부를 하고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저는 이전에 개설한 블로그를 이용하여 무작정 애드포스트와 에드센스 광고 승인 요청을 합니다.

당연한 결과불합격 통지문을 머지않아 받습니다. 


잠을 잃어버린 블로그 포스팅 시작!!

2020년 4월8일부터 본격적인 네이버와 티스토리 포스팅이 시작됩니다. 꾸준히 일일 1 포스팅을 각각의 사이트에 미미한 정보지만 다른 내용과 서로 직접 찍은 다른 사진들을 이용하여 포스팅을 꾸준히 합니다. 최소 애드포스트 합격을 위한다면 50개의 포스팅을 하라는 정보를 접한후 에드센스와 함께 광고 승인 요청을 합니다. 그 결과 애드포스트 합격 에드센스 불합격. 저는 티스토리는 잠시 그만두고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만 최선을 다합니다. 


네이버블로그 정성들인 포스팅의 연이은 검색누락>사기저하>네이버블로그 운영포기 

블로그 운영 그리고 글 쓰는일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운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만들어 낼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정보의 수는 정말 미미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진기를 이용하여 양질의 사진과 인용하지 않고 저만의 글을 썼지만, 저의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 누락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해결할수 없었습니다. 

▼ 오늘로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198개를 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그만 두었을 당시 포스팅수 199개 

포스팅수와 카테고리 비교 

마지막 도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과 에드센스 승인 과정 

잠을 줄여가며 포스팅한 결과 돌아오는것은 블로그 검색 누락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그나마 진정성 있는 이웃을과 소통하는것이 방문객 하나없고 댓글 하나없는 티스토리 보다 좋았지만 그 열정과 정성을 티스토리에 집중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하지만 검색수가 적고 댓글 하나 없는것은 저의 정성이 부족했었음을 알게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본격적인 포스팅 시작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며 무엇보다 힘들었던것은 소통이 없었던 일방통행낮은 조회수 였었습니다. 티스토리에도 좋은 통계시스템이 있었지만 저는 그것을 활용하는 수준조차 되지 않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잘하기 위한 꿀팁 6단계

1. 다른 블로그 방문을하여 블로그 구성및 포스팅을 공부한다. (아직도 제가 잘 하지 못하는 부분)

2. 티스토리 운영방법을 공부한다. 

3. 내가 먼저 다른 블로그의 진정성 있는 구독자가 된다.

▶ 제 부족한 포스팅에도 늘 방문하여 진정성 있는 댓글 남겨주시는 티스토리 구독자님 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 일상의 모든것을 컨텐츠화 한다. 

5.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또 이 메모를 포스팅으로 연결한다. 

6. 블로그 권태기를 이겨낸다.


네이버와 달리 티스토리에는 소통이 없다?

더 따뜻한 온기를 전해주는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자가 있다!

한때 티스토리 블로그 권태기를 못이기고 또 집안에 어려운일을 당하였을때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중단하고 있으면 안부를 물어봐주시고 용기를 주시던 티스토리 구독자(이웃님)들의 따뜻한 마음 제 가슴에 각인이 되었고 오랫동안 잊지 못할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난무하는 광고성 댓글과 이웃과 복사와 카피를 일삼는 이웃이 많은 네이버와는 다른 따뜻함이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각 블로그 피드 비교 

위의 블로그 운영 잘하기 위한 꿀팁 6단계를 실천하면 언젠가는 나에게도 에드센스 광고를 게시할수 있는 기분 좋은 날이 멀지 않은 시간에 찾아옵니다. 전 이미 블로그 운영을 통하여 많은 광고수익을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은 접은지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운영을 통해서 저의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고 또 가족과 소통하게 되는 큰 게기가 되었습니다. 또 많은 좋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을 알게 되어 많이 행복합니다. 

이웃돠 소통하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블로그 세계를 원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세계로 오시길 바랍니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 블로거의 블로그 비교글 끝까지 잃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