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Information Technology - 테크놀로지 정보

구글스프레드시트 만들기와 공유 그리고 시트에 사진 삽입은 기본

by 언더워터 2020. 9. 23.
반응형

구글스프레드시트 만들기와 공유 그리고 시트에 사진 삽입은 기본

직장인들 대상으로 아니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문서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며 소통을 강화하고 또 업무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업무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글 드라이브의 기본 프로그램인 구글시트를 구글닥과 같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아직 구글시트의 존재와 또 사용법을 잘 모르는사람들을 많이 볼수 있어 그 사용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구글 이메일 계정에 로그인을 하여, 구글앱의 서비스 프로그램의 트레이드 마크인 회색점 9개를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2. 구글앱의 기본 제공 프로그램중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구글앱 프로그램 검색

3. 아래 화면은 구글 드라이브앱에 들어간 화면입니다. 좌측 상단 드라이브 마크 하부의 +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중앙에는 내 드라이브 하부에 이전에 소개 드렸던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과 티스토리 문서 만들기가 보입니다. 

드라이브 기본 화면

4. +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시 아래 붉은색 박스와 같이 화면이 팝업되며 구글드라이브의 기본 문서들이 보입니다.

이중 두번째 항목인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클립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찾기

5. 위 4번항목에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익숙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아래 화면은 그 유명하고 편리하다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엑셀과 호환이 가능하며 거의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처음시작하고 처음 접하는 분을 위한 기초적인 설명입니다. 

① 제목없는 스프레드 시트에 이 문서의 원하는 제목을 기입합니다. 저는 구글시트 사용법이라고 기입을 하였습니다.

② 하단의 시트1 은 엑셀의 탭과 같은 기능으로 한 시트내에 여러개의 탭을 만들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이라고 탭 제목을 기입하였습니다. 

③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엑셀의 열과 같으며 같은 기능을 합니다.

④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행과 같으며 같은 기능을 합니다.

구글스프레드기트의 기본기능 설명

6. 구글 시트 사용법이라는 문서제목을 붉은색으로 제목을 만들고 그 아래에 최근 제가 포스팅한 글의 제목과 카테고리 그리고 게시일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구글시트 작성의 예 

7. 위 구글시트 사용법의 예인 최근 저의 블로그 포스팅 리스트 옆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 화면을 캡춰하여 구글시트에 삽입을 하여보겠습니다. 

① 문서의 상단의 기능 도구에서 삽입을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삽입기능 하부로 화면이 펼쳐집니다.

② 삽입 하위메뉴중  이미지를 클릭하고 우측에 펼쳐지는 두 기능중 이미지를 셀위에 삽입을 합니다.

셀내 이미지를 클릭할경우 한개의 셀안에 이미지가 들어가게 되어 상당히 작은 그림이 들어갈수 있으며, 때로 셀을 크게 하여 큰 이미지가 모양에 잘 어울리게 만드는 방법도 있으나 그 기능은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구글시트에 이미지 삽입 

8. 아래 화면에서 이미지 삽입중 ①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업로드는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찾아 구글시트에 삽입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② 탐색을 눌러 원하는 이미지를 찾습니다. 

이미지 찾기

9. 원하는 위치의 셀에서 위 8번의 설명을 실행할경우 아래 번과 같이 이미지가 삽입됩니다. 크기가 원하는 경우와 다를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여 이미지 크기를 줄이거나 키울수 있습니다.

② 다 만들어 놓은 문서를 원하는 상대와 공유를 원할경우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시트 이미지 삽입 완료사진

10. 공유을 원할시 아래 붉은색 박스에 원하는 상대의 구글 이메일 주소를 기입합니다. 이때 구글 계정이 없는 사람과의 공유와 편집은 불가능합니다. 

원하는 상대의 구글계정 이메일 주소를 기입한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시트 공유

11. 구글 드라이브 메인화면으로 돌아왔을시 아래 붉은색 박스와 같이 구글시트 사용법 시트가 내 드라이브 안에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내 드라이브안에 시트 생성된 화면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들 구글닥과 시트등은 생성을 한후 기입을 하면 별로로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기입한 모든 내용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아주 간단한 소개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다양한 기능의 소개와 활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공유 드리는 정보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제가 공유 드리는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구글 이메일을 만들어야 위에서 공유 드리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아직 만들지 않으셨다면 아래 공유 드리는 구글 이메일 만들기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세요!

2020/06/18 -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 -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계정을 새롭게 만드는것에 대하여 어려워 한다는것을 알고서 이메일 계정 만드는 방법 정보를 �

selfdefen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