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Information Technology - 테크놀로지 정보

어려운 한자 찾기 - 사용하기 편리한 다음 한자사전

by 언더워터 2020. 12. 5.
반응형

어려운 한자 찾기 - 사용하기 편리한 다음 한자사전

아들 녀석이 가끔 저에게 한자를 물어봅니다. 그때마다 저는 매우 크게 당황을 하게 됩니다.

학창 시절 모든 과목이 힘들고 어려웠지만, 그중 가장 싫어했고 공부 또한 하지 않았던 시간이 한문 시간이었습니다. 혹시나 하고 아들이 내민 책을 보면 역시나 모르는 한자입니다.

저는 매우 부끄러운 아빠가 되어버립니다. 그냥 넘어갈 수도 없고 집에는 한자사전 또한 없습니다.

아들이 알고자 하는 지적욕구를 지나칠 수 없어 옥편 대신 스마트한 다음 한자 찾기를 이용합니다. 


 

"학창시절 공부한 전공서적입니다. 책 표지를 봐서도 아시겠지만 책 안에는 더 많은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창 시절 영어는 친숙했지만 한자에 절절매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한문이 가득했던 전공서적


다음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다음 한자사전을 검색합니다. 

검색결과에 있는 Daum 한자사전을 클릭합니다. 

다음한자 사전:
한문, 옥편, 자전, 한자 필기인식기, 고사성어, 요소검색, 한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음 검색 

Daum 한자사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한자 사전으로 화면이 이동합니다. 

한자 검색창 우측상단에 있는 필기인식을 클릭합니다. 

한자 필기인식 

한자 필기인식 창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아래 화면 중앙에 있는 한자 필기인식 박스 안에 마우스를 이용하여 찾고자 하는 한자를 적습니다. 

다음의 한자사전 한자 필기인식은 굉장히 정교하여 인식률이 거의 100%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자 필기인식

아래 한자는 다행히 제가 아는 한자들이지만, 저의 옛 전공서적을 예시로 올려서 한자 필기인식도 함께 테스트해봅니다.

필기를 하다 보면 맨 우측의 "배울 학"과 같이 필기를 마치기도 전에 인식하여 원하는 한자를 찾아줍니다. 

심리학 한자 필기인식 

한자 하나하나 필기인식을 완료할 때마다 위의 검색창에는 단어가 자동으로 표기됩니다. 심리학 한자 검색을 완료하니 하단에서 처럼 검색창에 한자로 심리학이 표기됩니다.

표기된 한문이 원하는 검색자가 맞는지 확인 후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입력하여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완료하니, 아래와 같이 한자음에 대하여 하나하나 뜻을 알려주고, 단어에 대한 뜻도 알려줍니다.

한문 포기자인 아빠도 다음 한자사전을 통하여 아들에게 얼마든지 한문을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다음 한자사전 검색결과 

아이패드/테블릿, 아이펜슬 이용 시 장점 

마우스를 이용하여 한자를 적다 보니 이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연필로 한자를 적는 것도 힘들어하던 저였는데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다음 한자사전에 들어가 아이펜슬을 이용하여 한자를 적으니 더 편합니다. 혹시 아이패드나 아이펜슬이 있는 분들은 좀 더 편하게 한자 필기를 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핸드폰 어플을 이용한 한자사전 사용

PC나 테블릿 PC 가 없거나 밖에서 한자를 빨리 확인해야 할 시 다음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다음 한자사전에 들어가 위에서 소개드린 방법과 같이 손쉽게 한자와 한문의 뜻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앱에서 다른 점 하나는 "필기인식"이라는 검색단어 메뉴가 없고 대신 좌측 아래 붉은색 박스와 같이 "펜" 그림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작은 핸드폰 사용 시에 화면 구성에 맞는 현명한 다음의 배려인 것 같습니다.

핸드폰 앱으로 한자 검색 


"아들 앞에서 악필로 한자를 적으려고 하니 조금 창피합니다. 한자 명필이시고 한문을 잘 아시던 아버지와 장인어른이 너무나 그리운 순간입니다. 아버지와 장인어른이 계셨더라면 옥편과 한자 전자사전 없이 아들 천자문 공부도 가능했을 텐데, 한문 공부하지 않던 그 시절의 후회와 아버지와 장인어른이 너무나 그립습니다."


한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