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Information Technology - 테크놀로지 정보

구글설문지 만들기 - 구글폼 구글설문지 무엇이 맞나요

by 언더워터 2020. 9. 29.
반응형

구글설문지 만들기 - 구글폼 구글설문지 무엇이 맞나요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구글폼을 작성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이때 가장 좋은 양식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 구글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후 컴퓨터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한 후 구글폼을 작성하려 하는데 구글폼이 보이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컴퓨터 세팅을 한국어로 하면 구글 설문지로 보일 것입니다.

구글폼(언어설정: 영어)과 구글설문지(언어설정: 국문)는 같은 기능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언어 설정에서 오는 차이의 프로그램 명  

▼ 늘 구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하여 이메일 계정에 로그인한 후 프로그램 제반 서비스인 아래 사진의 우측 상단에 있는 회색점 9개를 클릭합니다. 

구글 프로그램 들어가기

▼ 구글 폼, 구글 설문지(이후부터는 구글 설문지로 표기하겠습니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 우측 하단에서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의 상징인 삼색 삼각형을 클릭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들어가기

▼ 아래 좌측과 같이 드라이브에서 "+" 버튼을 눌러 우측 하단의 사진과 같이 Google 설문지를 찾습니다. 

2번의 빈 양식을 이용하여 구글 설문지를 작성해보겠습니다. 3번의 템플릿은 언제고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빈양식으로 구글폼 작성하는 것부터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설문지 찾기

▼ 구글 설문지 빈양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제목 없는 설문지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이 빈 양식에 저는 가족들에게 설문조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대상은 많지 않은 구성원인 아내와 아들입니다. 

빈설문지 양식

▼ 구글설문지 설문조사 제목을 기입을 해보겠습니다.

1. 제목 설정: 추석 연휴기간 여행에 관한 찬반 설문조사로 하였습니다.

하단에는 추진하는 설문조사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기입을 합니다.

2. 상단의 설문지 양식 제목도 동일하게 기입을 하여줍니다.

3. 첫 번째 질문은 "추석 연휴기간 중 가족여행을 떠나는 것에 대한 생각은?"으로 객관식으로 하였습니다. 우측의 화면을 클릭하면 질문에 대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아래 옵션 추가 또는 기타 추가를 하여 객관식 질문에 대한 답을 기입을 합니다. 저는 찬반 설문 조사임으로 찬성과 반대 딱 두 개만 기입을 하였습니다. 

구글 설문조사 객관식 질문

▼ 위 찬반 객관식 질문에 대한 추가 질문인 주관식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기존 객관식 질문 중앙에 위치한 아래 그림의 파란색 박스 복사 그림을 클릭합니다. 질문을 추가로 만든 후 질문에 유형을 선택합니다. 저는 장문형 질문을 선택하였습니다. 

추가질문 만들기와 장문형 답변 만들기

▼ 지금 양식을 보면 누가 보더라도 촌스러운 양식이라 느낄 것이 분명합니다. 초기 빈 양식과 테마 중 택일을 해야 했었는데 맨 처음 설명드린 것과 같이 중간에 테마 설정을 하여 질문과 그리고 설문조사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설문지 상부 중앙 우측에 위치한 팔레트 모양 테마 옵션을 클릭합니다.

2. 저는 머리글에 이미지를 넣어 좀 부드럽고 답변자가 흥미를 가지도록 하려고 합니다. 2번의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테마설정

▼ 저는 여러 가지 테마 중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보다 테마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여행란이 없기에 여행이란 가족이 함께 하는 파티와 같다는 생각을 하여 클릭을 하였더니 첫 장이 여행과 잘 맞는 콘셉트의 이미지라 설정을 하였습니다. 원하는 테마의 사진을 클릭하여 아래 하단과 같이 삽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에 이미지 삽입하기 

▼ 머리글에 이미지 삽입을 하니 설문조사 화면이 아래와 같이 한층 부드럽게 변화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애써 준비한 설문지를 원하는 대상에게 송부하겠습니다.

아래 우측상단과 같이 보라색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 공유법

▼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 보내기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메일란에 받는사람의 구글 이메일을 기입하면됩니다. 저는 아들과 아내에게 송부하였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바르게 기입한지 확인후 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설문지 보내기 

▼ 마지막으로 설문에 답한 사람들의 답변을 수집할 문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설문임으로 새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기를 설정하여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화면의 아래부분을 보면 설문조사 대상자들이 아직 응답을 하지 않은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설문 답변 저장 문서 설정

▼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설문 대상자에게는 아래와 같이 이메일이 옵니다. 그럼 대상자는 설문에 대하여 성실히 답한후 제출을 하게되면 결과는 자동으로 설문지 작성자의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저장이 됩니다. 

구글 이메일 목록의 구글 설문지

▼ 구글 설문지에서 질문과 응답 항목을 보면 응답란에 1이 표기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의미는 응답자가 1명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세한 답변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 답변 알림

▼ 아래와 같이 설문지에 대한 답변이 왔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저희가족은 추석연휴에 집에만 있기로 하였습니다. 

설문지 답변 구글 스프레드 시트 

어떻게 보면 구글 설문지 만드는것이 많이 복잡하고 단계가 많은것 같으나, 스마트폰을 사용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다 쉽게 구글 설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 안에 설문지 답변 작성시 알림설정등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편에 더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구글 설문지의 주요기능과 만드는 방법만을 안내 드렸습니다. 가족들이 구글 이메일 계정을 만들고 가끔 이렇게 설문조사를 한다면 가족간에 재미있는 이벤트와 분위기 전환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많이 긴 사용법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구글폼을 사용하다 보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이 필수입니다. 구글 스프레드 사용법 소개입니다.

2020/09/23 -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Information Technology - 테크놀로지 정보] - 구글스프레드시트 만들기와 공유 그리고 시트에 사진 삽입은 기본

 

구글스프레드시트 만들기와 공유 그리고 시트에 사진 삽입은 기본

직장인들 대상으로 아니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문서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며 소통을 강화하고 또 업무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업무중에 가장 많이 사용��

selfdefense.tistory.com

▼ 구글 계정 만드는 방법입니다. 

2020/06/18 - [Sharing Experience - 경험공유] -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 이메일 만들기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계정을 새롭게 만드는것에 대하여 어려워 한다는것을 알고서 이메일 계정 만드는 방법 정보를 �

selfdefen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