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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Care - 건강관리

눈물나는 중년의 직장인 고혈압 극복기

by 언더워터 2021.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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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극복기

소리없는 살인자 고혈압

무증상으로 평소 혈압을 자주 측정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내가 고혈압인지 알지도 모르게 소리소문 없이 다가와 치명적인 병을 주는 무서운 질환 고혈압입니다.

특히 음식을 짜게 먹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늘 조심해야할 고혈압입니다.

저 역시 혈압이 약간 높은줄은 알았지만 회사에서 받는 의무 건강검진을 받다가 혈압이 믿을수 없을정도로 높은 수치가 나와 위내시경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 후로 고혈압과 심장 질환이 저희집안의 내력으로 그 무서움을 잘 알기에 저의 고혈압 탈출을 위한 노력은 시작되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심장질환과 당뇨병을 동반한다는 무서운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검색 유튜브 시청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조사를 했는데 사전에 미리 조심할걸 하는 후회가 급물살을 따라 저의 마음에 들어와 요동을 쳤습니다.


첫번째: 짠음식 섭취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한다면 혈압이 높아짐은 피할수 없습니다.

국민건강을 위하여 각 학교에서는 어릴적부터 저염식 식습관을 기르기 위하여 급식에 저염식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저염식 생활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두번째: 비만

체중이 늘어가고 체지방도 함께 늘어감에 따라 혈관내 벽은 좁아져 혈압이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건강한 식생활 습관과 함께 운동을 하여 체중 감량 및 체지방 수치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세번째: 유전

유전에 대한 정확한 증명과 원인은 찾지 못했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이란것이 함께 살며 식생활습관이 비슷하여 좋아하는 음식 취향도 같음으로 아버지가 고혈압이면 자녀 또한 고혈압이 생길 위험성이 높음으로 주의를 해야합니다. 

네번째: 식,생활 습관 과 스트레스

위에 첫번째 이유로 고염식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외 잦은 음주 습관과 고지방 음식을 즐기시면 이 또한 고혈압을 피해가기 힘듭니다.정기적인 운동이 고혈압 예방에 좋은 방법이지만 고염식, 잦은음주와 지방식은 넘을 수 없는 벽과 같습니다.

이중 가장 땔래야 땔수 없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자 고혈압의 주범입니다. 

다섯번째: 노화 및 알수없는 원인 

정말 가슴아픈 이유는 노화와 알수없는 원인이라는것 입니다.

세월에는 장사가 없다는 말과 같이 다가오는 고혈압도 마찬가지이며, 본태성 고혈압으로 알수없는 원인으로 혈압이 높음아짐은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중년 직장인의 고혈압 탈출을 위한 노력 

첫번째: 생활습관을 고치다

퇴근을 하면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틈만나면 몸을 움직이고 눕는 시간을 줄입니다.

혈압계를 구입하여 일일 2회 이상 아침저녁으로 혈압을 측정합니다.

혈압측정 

두번째: 지속적인 운동

하루도 빠지지 않고 운동을 합니다.

새벽잠 없는 중년이 되어버린 전 출근전 1시간정도 빠른걸음을 걸어 집 주변 공원을 다녀옵니다. 

주말이나 쉬는날이면 무리가 가지않는 산을 찾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할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큽니다. 

둘레길 걷기

세번째: 식습관 고치기

흰 쌀밥과 삼겹살 등 각종고기를 좋아하는 제가

제일먼저 현미, 서리태, 병아리콩등을 구입하여 매끼니 마다 건강한 밥상을 준비합니다.

식단변경

김치도 물에 헹구어 들기름에 볶아 먹는 방법으로 바꿉니다. 그 좋아하는 삼겹살과 각종 고기들은 일주일에 한번정도 수육으로 대체를 합니다. 무엇보다 야채를 많이 섭취 하고, 체내 나트륨 제거에 좋은 미역과 다시마를 즐겨 먹습니다. 

짠음식을 멀리하고 저염식을 실천합니다. 

네번째: 스트레스 타파 

저는 스트레스 관리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지금도 스트레스 관리에 힘겨움을 몸소 경험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의 경우는 스트레스 요인을 멀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쩔수 없는 상황일 경우 깊은 심호흡을 통하여 요동치는 마음과 심장을 다스립니다. 

스트레스 부수기

가장 힘든 스트레스 해소 부분은 주말에 산과 바다를 찾아 마음의 평정을 찾거나 혹은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면서 땀을 흠뻑 흘려 스트레스 해소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어쩌다가 저에게 이런 시련이 또 다가왔는지, 이는 물론 저의 바르지 못한 식생활 습관에 기인했을것입니다.

어서빨리 정상적인 혈압을 되찾아 가족과 함께 맛있는 식사 한끼 자주 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한주간 식생활 습관을 변경하느라 고생한 저를 위해 기름기 제거한 수육을 만들어 보려합니다.

그 후 혈압의 변화가 몹시도 궁금해집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분들이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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