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 건강관리

걷기운동이 허리에 좋은 이유

by 언더워터 2021. 1. 4.
반응형

걷기운동이 허리에 좋은 이유

건강관리 어려운 계절과 시기에, 걷기운동이 허리에 좋은 이유를 알아보고자합니다.

허리디스크 파열후 저에게 허리통증은 평생 함께해야할 동반자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정말이지 떠나보내고 싶은 허리통증을 경감하고싶은 마음에 정말 많은 공부를 함께 하며 의사선생님을 자주 찾았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하고 즐겨했던 운동 걷기운동에 대하여 소개 드립니다.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가 쉽게 장소에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허리 통증을 경감하고 요통을 예방할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 방법중 하나입니다. 

공원 걷기운동 중인 아들 

1. 걷기운동은 허리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여 줍니다.

몸의 발란스를 유지하는 중요 근육 몸통, 중심부, 허리주변 근육을 걷기스 운동을 통하여 강화 할수 있습니다. 걸음을 걸을때 허리 근육의 강화는 아래와 같은 내용에 따라 강화 됩니다.

 ● 혈류량의 증가: 신체활도의 감소는 척추의 혈관이 수축되어 척추 근육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 할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은 위의 몸을 발란스를 유지하는 중요 근육에 산소 공급과 영양 공급을 원할히 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독소제거: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생리적으로 독소를 생성합니다.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이 근수축과 이완을 통해 생성된 독소는 허리근육에 축적이되어 경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은 독소제거 및 허리근육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2. 걷기운동은 허리의 유연성을 키워줍니다. 

신체활동이 적어지면 허리근육, 엉덩이 근육과 관절이 뻣뻣해질수 있으며, 이 결과로 인하여 허리 통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은 다리, 엉덩이, 허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일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운동입니다. 걸을때에는 햄스트링근육, 고관절굴곡근, 척추기립근을 사용하고 또 스트레칭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결과 허리의 가동범위가 늘어나고 또 허리통증을 경감할수 있습니다. 

쿠션이 좋은 산책로 걷기

 ● 체중의 감소 및 유지 기능.

 ● 혈압의 관리에 좋습니다.

 ●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좋습니다.

 ● 운동을 통하여 우울증과 불안감을 해소할수 있습니다.

 ● 심장병과 치매위험이 감소됩니다. 

아들의 걷기영상

걷기운동시 허리통증을 예방법

 ● 매일 걷기운동을 짧은 시간부터 시작합니다. 5분에서 10분부터 시작하여 운동시간을 서서히 늘려갑니다. 실외에서 운동하기 힘들다면 런닝머신이나 혹은 엘립티컬 운동기구를 통하여 운동 합니다. 

 ● 정기적인 걷기운동이 힘들다면, 수심이 낮은 수영장에서 걷기운동을 합니다. 물의 부력이 체중을 분산시켜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상대적으로 근육의 강화를 도모 할 수 있습니다. 

 ● 걷기운동시 어깨의 긴장을 풀고 항상 허리의 척추 만곡이 자연스럽게 유지할수 있는 바른자세를 유지합니다. 

 ●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합니다. 

 ● 무리한 운동욕심은 버립니다. 

참고: Spine-health 


▼ 아들의 경사면 달리기 영상입니다. 허리가 아프지 않고 건강해져 아들녀석과 함께 달리기 시합을 하는날이 어서 오기를 기대합니다. 관리를 잘하여 따뜻한 봄이 오면 함께 달리기 시합 한번 해야하겠습니다. 

아들의 경사면 달리기 영상 

날이 추워지면서 한적한 공원을 찾아 운동하기가 힘듭니다. 참 많이 어려운 시기라 실내 체육관에 나가 운동을 할수 없는 시기이기도 하여 허리건강 유지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음식조절하고 체중이 늘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쓰고 있네요.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필히 지체없이 바로 허리 전문의를 만나 진단을 받고 운동을 하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글을 읽는 많은 분들이 요통없는 세상에서 사는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