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 건강관리

다시찾아온 고통스러운 족저근막염 -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by 언더워터 2020. 10. 13.
반응형

▼ 아래 족저근막염 썸네일은 줄넘기 운동하고 있는 아들의 사진 중 

다시찾아온 고통스러운 족저근막염 -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저에게 족저근막염이란 다른 나라, 다른 세상 사람들의 이야기로 들을 정도로 건강에 자신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는 많이 과하게 사용을 하면 무리가 온다는 진리를 알면서도 나에게 시련이 다가와야지만 실감을 하는 어리석은 사람이었습니다. 평소 취미생활로 하는 투기종목에 나이를 고려해서 적당히 하여야 하는데 멋진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욕심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 저에게도 어김없이 찾아온 족저근막염입니다. 


그래도 족저근막염 스트레칭과 마사지 등을 통하여 관리가 되고 있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일주일 전 발바닥이 붙은 상태에서 몸을 웅크리는 동작에 뒤꿈치에 찢어지는 통증을 느낍니다. 너무나 부정적이고 참을 수 없는 통증이기에 어떤 동작을 했을 때 통증이 오는지 자가진단을 해봅니다.

저의 통증부위 - 아들이 그려준 저의 발바닥입니다.

자가진단 결과의 결론은 제 발바닥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아플 때 몸이 주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습니다.


왜 그럴까? 운동을 많이 하지 않고 있는데 나에게 다시 이런 극심한 통증이 왔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불편한 운동화를 신고 추석 연휴기간에 아들과 공원 달리기 운동을 한 기억이 납니다. 단 한 번에도 찾아온 통증일까 생각해보니, 족저근막염은 서서히 저에게 신호를 주었건만 저는 그 신호를 간과하고 무시해왔던 것이었습니다.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 발바닥 발끝에서 뒤꿈치까지 이어지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뒤꿈치에 강한, 참기 힘든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은 결과가 나옵니다.

의사 선생님은 바로 저에게 오래 서있는 직업이나 많이 걷는 직업 혹은 운동을 너무 많이 하지는 않는지 바로 이야기를 하네요. 설명만 들어도 눈물이 날 것 같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아직 수술적 단계는 아니라고 하시지만 자기 관리를 너무나도 못한 제 자신이 원망스러웠습니다. 

저의 족저근막염 원인:
1. 발꿈치 뼈가 자라남
2. 발꿈치 뼈의 변형으로 원만한 곡선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평평해짐 

의사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발 온수 욕과 운동 요법을 알려주십니다. 마지막으로 전 약 처방전을 받고, 족저근막염 물리치료를 받습니다.

제가 받은 족저근막염 물리치료: 총 40분
● 적외선
● 레이저
● 전기

족저근막염 물리치료를 받으니 그래도 기분만은 한결 낳아진 느낌이옵니다. 

저의 족저근막염 원인 

집에 돌아와 가장 먼저 늘 저의 발바닥 자가 마사지를 하는 기구를 찾습니다. 통증이 완화되었다고 하여 평소 발바닥 마사지를 게을리한 것이 많이 후회가 됩니다. 

저의 발바닥 자가 마사지 기구를 소개드립니다.
● 야구공
● 발바닥 마사지 스틱 

마사지 장비 

야구공을 이용한 족저근막염 마사지 및 스트레칭법 

야구공을 이용한 발바닥 마사지: 웹서핑을 하면 테니스공을 이용하는 마사지가 많이 소개되던데 저는 딱딱한 야구공으로 이용을 하여야 마사지 효과가 있어서 야구공을 주로 이용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통증이 개선이 되더라도 매일 빼먹지 않으리라 다짐을 합니다.

야구공 발 마사지 

▼ 야구공을 이용한 발바닥 근육 스트레칭법: 

1. 발가락과 앞꿈치를 오므려서 공을 잡으려고 합니다. 이동작을 통하여 발바닥 근육이 수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군대 태권도하던 시절 많이 듣던 소리. 앞 족도를 세웁니다. 발가락들을 내 몸 쪽으로 당기고 앞꿈치가 전방을 향하도록 합니다. 이 동작을 통하여 발바닥 근육을 신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위 1번과 2번 동작을 잠자기 전 20번, 아침에 일어나서 가능하다면 20번 하루에 2회 정도 반복하여준다면 발바닥 통증에 그리고 족저근막염 예방에 좋습니다. 

야구공을 이용한 발바닥 스트레팅칭 

공이 없을 시 할 수 있는 발바닥 스트레칭방법 

▼ 공을 이용하지 않고 그냥 발가락을 오므리고 또 젖혀지는 동작을 반복함으로 발바닥 근육 스트레칭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발가락과 앞꿈치 오므리기

2. 앞꿈치 방향을 전방으로 향하게 하고 발가락을 젖혀주기 

▼ 위 운동방법을 영상으로 남깁니다. 두 번 반복하는 영상을 촬영하는데 저의 설명이 이해가 안 되실 경우 영상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들의 발바닥 스트레칭 운동 시범 

▼발가락을 젖혀 앞꿈치를 땅에 닿게 하고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이동작으로 발바닥 근육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발바닥 근육 신전운동 


어서 빨리 발바닥 통증이 사라져서 가족들과 함께 공원 산책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또 통증이 없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발바닥에 오는 통증을 느껴야만 정신 차리고 운동을 하는 저를 반성하고 또 그런 저를 바라보는 가족들에게 미안합니다. 아빠 발 아프다고 하면 와서 발바닥을 꼭꼭 눌러주는 아들 녀석에게 고맙고 앞으로는 몸 관리 잘하는 아빠의 모습을 보이려고 합니다! 발바닥 통증으로 이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족저근막염의 통증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시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발바닥 통증이 있을경우에 참지마시고 필히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의 진단을 받고 운동방법을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